교육목표
본 융합전공은 미래지향적 탐구 자세와 예술적 실험정신을 기반으로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발맞추어 문화 리더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첨단 인터렉티브 공연 전문 실용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삼는다.
세부목표
- 첨단인터렉티브공연을 기반으로 예술 및 기술 융복합 교육을 통한 미래형 인재 양성
- 수요자 중심의 체험적 교육을 통한 자기주도적인재양성
-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리더형 인재 양성
- 졸업 후 다양한 산업 현장으로 직결될 수 있는 현장밀착형 전문 인재 양성
- 예술을 통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나눔 인재 양성
- 세계공연예술 시장으로 진출할 글로벌인재양성
- 고부가가치 융복합공연 콘텐츠를 생산하는 창의적 인재 양성
전공과정 이수체계도
학년별 이수학점
학년 | 1학기 | 학점 | 2학기 | 학점 |
2 | Design Thinking 1 전공기초 전공선택 |
3 3 3 |
Design Thinking 2 전공기초 |
3 3 |
3 | 전공핵심(Problem Based Learning) 전공핵심 |
3 3 |
전공핵심(Project Based Learning) 전공핵심 |
3 3 |
4 | 전공심화 | 3 | 전공심화 Capstone Design 졸업작품 및 시험 |
3 3 p |
총 12과목 36학점 |
졸업요건
- 1. 학교 규정에 따른 졸업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 2. 첨단인터렉티브공연 전공 학생은 졸업하기 위하여 다음의 요건을 충족하여야 한다.
구 분 | 졸 업 요 건 | 비 고 | |
졸업
인증 |
전 공 | 1) 제 1전공 36 학점이상 이수 | 2019학번부터 시행 학사명 : 첨단인터렉티브공연학사 |
융 합 | 1) 융합전공 36 학점이상 이수 2) 공통필수과목 이수: 디자인싱킹1, 2(2020년도 시행) 3) 필수과목 이수 : 인터렉티브 공연 제작 프로젝트 |
||
공 연 | 첨단인터렉티브공연 내 공연 프로젝트(협동과정) 1회 이상 참여 |
학수번호 및 교과목
학수번호 | 교과목 | 시간 / 학점 |
MD0001 | Open Innovation & Business Development | 실습 3시간 3학점 |
MD0002 | 창의적문제해결방법론 (Creative Problem Solving)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MD0003 | Agile을 활용한 Project Management (Agile Project Management)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MD0004 | 산업체연계형 캡스톤디자인1 (Industry-linked Capstone Design1) |
실습 3시간 3학점 |
MD0005 | 산업체연계형 캡스톤디자인2 (Industry-linked Capstone Design2) |
실습 3시간 3학점 |
MD0006 | 산업체연계형 캡스톤디자인3 (Industry-linked Capstone Design3) |
실습 3시간 3학점 |
MD0007 | 산업체연계형 캡스톤디자인4 (Industry-linked Capstone Design4) |
실습 3시간 3학점 |
PM0010 | 예술경영 (Management of Arts)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PM0011 | 이벤트기획론 (Event Planning)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PM0013 | 극장경영 (Management of Theatre)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PM0014 | 인간관계와리더십 (Human Relations and Leadership)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PM0015 | 미디어와문학 (Media and Literature)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PM0016 | 공연안전및관련법규 (Safety of Theatre)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PM1001 | 공연예술의 발자취 (The Trail of Performing Arts)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PM1002 | 퍼포먼스디렉팅 (Performance Directing)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PM1003 | 인터렉티브미디어1 (Interactive Media 1) |
실습 3시간 3학점 |
PM1004 | Design Thinking 2 아트앤테크놀로지 (Design Thinking 2 – Art & Technology)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PM1005 | 인터랙티브 미디어 2 (Interactive Media 2)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PM1006 | 예술과커뮤니티 (Arts and Community)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PM1007 | 공연콘텐츠크리에이션 (Contents Creation for Performance) |
실습 3시간 3학점 |
PM1008 | 동시대 인터랙티브 공연 특강 (Special Lecture on Contemporary Interactive Performance) |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
PM1009 | 인터랙티브 공연 제작 프로젝트 (Interactive Performance Workshop Project) |
실습 3시간 3학점 |
PM1010 | 예술스타트업 (Start-up for Arts Industry) |
실습 3시간 3학점 |
PM1011 | 디자인싱킹1 (Design Thinking 1) |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3학점 |
PM1012 | 디자인싱킹2 (Design Thinking 1) |
강의 및 실습 각 3시간 3학점 |
PM1999 | 졸업작품및시험 (Graduation Project and Examination) |
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