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 패션에 대한 지식과 감각을 바탕으로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패션 콘텐츠를 개발, 경영 및 유통 할 수 있는 창조적인 인재를 양성한다.
  • 패션산업에 문화와 기술, 비즈니스를 융합하여 4차 산업 시대의 패션 영역 전반에 걸친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실천적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 확산적 사고와 지식, 통합 능력을 갖추고 패션산업 전반의 변화를 예측하고 분석하여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제안할 수 있는 ‘글로벌 Art & Tech 창의인재’를 양성한다.

학과의 인재상

패션과 디지털 테크놀로지 실무역량으로 미래 산업을 분석·예측할 수 있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가진 ‘글로벌 Art & Tech 창의인재’를 양성한다.

교육과정 이수체계도

 

진로분야

직무적용(진출)분야 : 패션빅데이터분석가/ Style Tech 전문가/ 패션크리에이티브디자이너/ 패션크리에이티브디렉터/ 패션크리에이티브분석가/ 패션디자이너/ 스타일리스트/ 패션머천다이져/ 테크니컬디자이너/ 패션디지털컨설던트/ 패션콘텐츠디렉터/ 3D패션디자이너/ 미디어크리에이터/ 미디어홍보마케터/ 브랜드메니져/ 패션기업바이어/ 1인CEO

교육과정

4차 산업 혁명 시대 창작 기술력을 갖춘 ‘글로벌 Art & Tech 창의인재’ 교육

융합형 패션디지털 창의인재 양성을 위해 패션·무대의상 제작실무능력, 디지털전환 실무능력, Style Tech 개발능력이 가능토록 교육과정을 설계했다. 융합전공의 최종 목표인 ‘글로벌 ART & TECH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전문화 방향은 예술과 과학의 융복합 추구, 협업을 통한 인성교육 및 학습자 주도형 전문적 · 통합적 융합 전공자 육성 프로그램 운영, 4차 산업혁명시대창작 기술력을 갖춘 인재 교육으로 패션빅데이타분석가, 패션크리에이티브디자이너, 패션크리에이티브디렉터, Style Tech 전문가를 양성한다.

융합 전공 교육과정과 본교 공연예술 특성화 방향은 고도화된 ‘통합형 공연예술 창의인재 양성, HUB’ 프로그램에 융합전공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참여토록 설계했다. 국경 없는 장르의 실험적 콜라보레이션이 시도되거나 ART와 TECHNOLOGY를 도입하여 예술가의 상상이 디지털 기술을 만나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등으로 구현된다. 또한 패션 산업현장에서 급속도의 니즈를 가진 산업체 연계형 캡스톤 디자인과 패션 빅데이타의 전문성, 산업현장형 실무교육 과정인 HUB에 참여함으로써 융복합 창작콘텐츠 및 저작권 확보, 취 · 창업에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학수번호 및 교과목

학수번호 교과목 내용 시간 / 학점
DT1001 패션디자인론(Theory of Fashion Design) 패션디자인의 이해를 위한 이론 과목으로 의복의 개념, 의복디자인의 발상, 패션과 디자인, 색채, 재질, 장식 등을 배운다. 패션디자인의 기본 원리와 요소를 이해하고 활용하여 창작 능력을 기르며 실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DT1002 의복구성1(Clothing Construction 1) 평면재단에 의해 만들어진 의복이 입체인 인체에 착용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의도하는 디자인을 정확히 표현하기 위한 올바른 제도법과 봉제방법을 터득하여 좀 더 합리적인 봉제와 패턴 제작 능력을 배양한다. 실습 3시간 3학점
DT1003 의복과색채(Fashion&Color) 색채이론과 점, 선, 면 등 조형요소의 구성이론을 바탕으로 디자인에 접근하는 기초과정이다. 특히 색채와 형태에 대한 기본구성 능력을 실제로 실습하고 분석함으로써, 패션디자인의 기초가 되고자 한다. 실습 3시간 3학점
DT1004 디자인인스피레이션(Design Inspiration) 본 강의의 목적은 의복의 형태를 다루는 감각과 사물을 조형적으로 관찰하고 이미지를 창조적으로 시각화하여 디자인 요소를 종합해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패션디자인의 개념과 디자인의 원리를 기본으로 하여, 디자인의 실제적인 프로세스와 전개방법인 디자인 발상 과정을 학습하여 패션상품에서 디자인이 차지하는 비중을 배운다. 실습 3시간 3학점
DT1005 패션디자인컴퓨터활용(Computer Utilization for Fashion Design) 의상을 디자인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로 부상하고 있는 다양한 그래픽 프로그램에 관하여 이해하고 의상디자인에 사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실제 예시를 통해 학습한다. 이를 위해 컴퓨터 그래픽에 필수적인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등의 프로그램 사용법을 이해하고 실습으로 체득한다. 실습 3시간 3학점
DT1006 테크니컬디자인(Technical Design) 글로벌화된 의류 생산 방식에 따라 생산 과정을 총괄하고 의류 상품의 품질을 관리하는 의류 상품화 과정에서, 의복의테크니컬디자인측면을이해하고이론과 실습을 통해 테크니컬 패키지 작성 방법을 학습하여 예술적 측면과 기술적 측면을 겸비한 예비 테크니컬 디자이너로서의 능력을 기른다 실습 3시간 3학점
DT1007 글로벌패션상품기획(Global fashion merchandising process)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수집의 틀을 제공하고, 향후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기 위해, 패션상품 기획 및 현장에서의 패션상품 기획을 위한 이론을 학습하고 기업경영과 관련된 제반 핵심 주제들을 살펴봄으로써 패션 기업 경영인이 갖추어야할 기본소양을 기르고 경영학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을 익힌다. 이를 바탕으로 패션비지니스에 응용, 접목시키도록 하여 창의적인 패션디자인경영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실습 3시간 3학점
DT1008 패션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실습(Practice of the Fashion Digital Transformation) 4차 산업혁명을 가져오게 한 다양한 지능정보기술에 대해 살펴보고 디지털 환경에서 최신 IT 기술을 패션 업무에 적용 및 활용하여 기존의 업무 진행 방식 및 운영 구조의 혁신을 시도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패션 상품의 디자인, 생산, 판매 등을 디지털 프로세스로 전환하는 과제를 수행한다. 실습 3시간 3학점
DT1010 벤처창업(Venture Opening) 벤처창업과 관련된 제반 제도적, 법적 환경에 대해 학습하며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기업가정신, 시장과 고객의 분석과 사업계획의 수립 및 추진, 그리고 창업초기에 있어서의 마케팅과 경영관리 등에 관해 연구한다. 강의 3시간 3학점
DT1011 서비스마케팅(Service Marketing)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경계가 애매모호해지는 서비스경제의 급속한 발달에 따라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서비스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서비스의 개념, 서비스마케팅의 이론과 사례 등에 관해 학습한다.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DT1012 e-비즈니스(e-Business) e-비즈니스는 제품 및 서비스의 구매 및 판매가 인터넷 또는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전자적인 매체에 의해서 실행되는 비즈니스의 형태이다. 디지털경제의 핵심인 e-비즈니스의 모델, 핵심요소, 전략, 성공 및 실패 사례 등을 분석하고 학습한다.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DT1013 웹서버프로그래밍(Web Server Programming) Java의 서블릿(Servlet)이 발표된 후 많은 인터넷과 연관된 프로젝트가 서블릿 기술과 JSP를 이용하여 개발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웹서버를 구축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며 그 내용으로 서블릿과 JSP을 이용한 웹서버 구축에 대해 다룬다. 동적 웹서버의 기본 개념과 동작 원리에 대해 살펴보고, 현재 서블릿 엔진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Tomcat과 데이터베이스(DBMS)와의 연동 등에 대해서 실습을 통해 학습하여 웹 개발자로서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DT1014 파이썬기초융합프로그래밍(Python Basic Fusion Programming) 본 교과목에서는 파이썬 기본문법 이해와 그래픽 코딩과 스크립트 언어를 학습하고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을 할 수 있는 기초응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본 교육의 목적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에 대해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재미에 대해 알게 하고 혼자서 프로그래밍을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실습 3시간 3학점
DT1015 파이썬데이터분석(Python Data Analysis)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면서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필요성과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패션분야에서의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쉽고 편리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방법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실습 3시간 3학점
DT1016 패션분야블록체인구현(Fashion Block Chain Implementation) 벤처창업과 관련된 제반 제도적, 법적 환경에 대해 학습하며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기업가정신, 시장과 고객의 분석과 사업계획의 수립 및 추진, 그리고 창업초기에 있어서의 마케팅과 경영관리 등에 관해 연구한다. 실습 3시간 3학점
DT1017 패션창업실무2(Hands-on perations in Fashion Startup2) 본 과목은 패션 브랜드 만들기 실무과정을 학습하여 창업에 필요한 전문적인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패션 브랜드 창업자로 살아남는 전략을 찾기 위해 ‘패션 브랜드 창업을 위한 시장조사, 브랜드 만들기, 수익구조 예측하기, 패션 제품의 생산 프로세스 등’ 일련의 과정을 학습하고, 향후 패션 시장에서 자신의 브랜드를 창업하기 위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강의 3시간 3학점
DT1018 디자인싱킹1(Design Thinking 1) Design Thinking을 기반으로 한 수혜자 중심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론과 도구 사용법을 학습한다.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DT1019 디자인싱킹2(Design Thinking 2) Design Thinking을 기반으로 수혜자 중심의 니즈를 파악하고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하는 법을 배운다.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DT1020 창업과 포토샵(Fashion Startup and Photoshop) 컴퓨터를 이용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만들어내는 컴퓨터 그래픽(Computer Graphics)에 필수적인 포토샵(Photoshop)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이해하고, 패션 기초 이론과 실기를 기반으로 패션 창업을 위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실습 3시간 3학점
DT1021 텍스프로 CAD Basic(Texpro CAD Basic) 국내외 섬유 및 패션, 인테리어 등 디자인 실무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텍스프로 캐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획 및 생산 과정에서 요구되는 패션 디자인, 컬러 웨이 작업과 선염 직물, 편직물, 날염물 등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디자인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기른다.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DT1022 Style Tech와 일러스트레이터1(Style Tech and Illustrator1)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프로그램의 툴을 이해하고, 기초적인 사용기법을 습득함으로써 스타일테크 산업 분야의 전문 디자이너를 양성한다. 컴퓨터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디자인 작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패션 상품의 디자인과 컨셉에 따른 아이템 기획 과정을 실습한다. 실습 3시간 3학점
DT1023 Style Tech와 일러스트레이터2(Style Tech and Illustrator2) 패션 디자인의 표현도구로서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할 수 있도록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의 심화 표현 과정을 학습한다. 스타일테크 스타트업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아이디어 발상에서 상품 구성, 패션 코디네이션에 이르는 시각적 전달 방식을 익힐 수 있다. 실습 3시간 3학점
DT1024 텍스프로 CAD Master(Texpro CAD Master) 본 교과목에서는 텍스프로 CAD 프로그램의 Textile, Weave, Knit 각 파트별 실무를 위한 이론 강의 및 컴퓨터 실습을 실시하고, ‘컴퓨터 패션디자인 운용마스터’ 자격 검정 시험을 준비한다. 다양한 예제 적용을 통해 패션 현장에서 필요한 전문 컴퓨터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강의 및 실습 3시간 3학점
DT1999 졸업작품 및 시험(Graduation Project & Examination) 졸업반 학생의 필수과목으로 4학년 마지막 학기에 신청한다. 모든 패션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전공 졸업예정자들은 졸업 작품을 해야 졸업을 할 수 있다. 또한 졸업 작품의 학점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선 조건으로 패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실습을 이수해야만 한다.(Pass/Non-pass) P학점
  융합전공 공통과목 MC0004 산업체연계형 캡스톤디자인1 /MC0005 산업체연계형 캡스톤디자인2/ MC0006 산업체연계형 캡스톤디자인3/ MC0007 산업체연계형 캡스톤디자인4/ MC0008 Creative Project Manangement/ MC0009 Python Programming 기초/ MC00010 Python을 활용한 Big Data 분석/ MC0011 AI & Machine Learning / MC0012 AR/VR Contents 기획 / MC0013 HUB와 영상제작 / MC0014 Entertainment Technology P/NP평가, 융합전공 공통전공
MC0013 HUB와 영상제작 패션 영상은 작가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디자인 요소뿐만 아니라 스타일, 감성, 음악, 메시지 등의 패션에 대한 모든 생각과 다양한 의미의 패션 이미지를 표현한 창작물이다. 본 교과목은 표현방법과 표현주제에 있어서 다양한 양상을 보이며 확장되고 있는 패션 영상을 기획하고, 허브 공연 영상을 스테이지별 콘셉트에 맞게 스토리텔링하여 제작한다. 실습 3시간 3학점

졸업요건

1. 학교 규정에 따른 졸업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2. 패션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융합전공 학생은 졸업하기 위하여 마지막 학기에 수강하여야 하는 “졸업작품및시험 (P/NP)” 교과의 학점을 취득하기 위해서 다음의 요건을 충족하여
야 한다.

    1) 제 1전공 48 학점 이상 이수

    2) 융합전공 36 학점 이상 이수

    3) 필수과목 이수 :

        ① 패션디자인론, 의복구성1, 의복과 색채 (전공기초 9학점)

        ② 졸업작품 및 시험 : P/NP (산업체 연계형 캡스톤 디자인 or HUB)

    4) 서경대학교 공연예술 특성화 지원 프로그램 ‘통합형 공연예술 창의인재 양성 프로그램 (HUB)’ 2회 이상 참여

구분 졸업요건 비고
졸업인증 전 공 1) 제 1 전공 48 학점 이상 이수

1)
2021 학번 이전
융합 36학점 이수
HUB 2회 이상 참여

2)
2021 학번 부터 시행
졸업인증 이수

학위 : 융합학사
융합전공 : 패션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융 합

1) 융합 전공 36 학점 이상 이수
2) 필수과목 이수 :

① 패션디자인론, 의복구성1, 의복과 색채(전공기초 9학점)

② 졸업작품 및 시험 (P/NP)(산업체 연계형 캡스톤 디자인 or HUB)

공연· 패션쇼 서경대학교 공연예술 특성화 지원 프로그램 ‘통합형 공연예술 창의인재 양성 프로그램 (HUB)’ 2회 이상 참여

패션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공 요람